•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시기에 따라 준비하는 영어 학습법
  • 2021-07-21
안녕하세요. 리틀엔입니다.

영어를 배우는 시기는 어느 한 때만 국한된 것이 아닌 자신의 필요 영역에 따라서 언제나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통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와 학원, 교재 등을 통해서 영어를 배우게 되는데요. 진도를 따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만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별로 시기에 따라서 필요한 영어 학습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영어 학습법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경우에는 영어에 대한 재미를 포함해 지속적으로 어휘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영어를 흥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반복학습을 실천해야 하며 자신감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의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가 필요한 때입니다. 공부를 할 때는 큰 소리로 영어를 읽거나 간단한 어휘와 문장을 위해서 자주 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영어 학습법

초등학생 고학년이 된 후에는 영어에 재미를 붙여 스스로가 공부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 나이이기 때문에 다양한 어휘나 문법, 쓰기, 읽기 등의 공부가 필요하고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서는 말하기와 듣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 중학교 1~3학년 영어 학습법

중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은 그에 맞는 학습 과정이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1-2학년 때는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나 흥미를 위주로 공부했다면 고등학교 진학 후에도 실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이 시기에 반드시 학습법을 형성 해놓아야 합니다. 중학교 때는 문법이나 쓰기, 개념정리, 독해, 영어듣기공부에 충실하고 3학년이 된 후에는 앞으로에 대한 학습 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법

고등학생이 된 후 가장 먼저 수능에 대한 압박이 찾아옵니다. 우선 수능에 기본으로 등장하는 영어 단어를 숙지하고 어법과 문장 개념 등을 완성해야 할 때입니다. 매일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일상이 될 정도로 꾸준히 반복해야 하며 이 때 외운 단어들이 고 2-3학년, 내신, 수능까지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고등학교 2~3학년 영어 학습법

마지막으로 고2와 고3 때는 부족한 영역에 집중을 하고 대입과 관련된 영어등급을 결정하는 때이므로 자신에게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확실히 인지해야 합니다. 고난이도 어휘나 심화 장문 독해, 실전 문법 등을 자주 접하며 기본 개념을 잊지 않도록 주의하고 특정 영역을 보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