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문장구조 파악하는 법, 어휘와 문단으로 영어 독해하기
  • 2022-01-03
안녕하세요. 리틀엔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영어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독해에 어려움을 느끼는 편입니다. 영어의 단어, 문법, 어휘 등 중요사항이 많은 편이지만 독해는 수능 문제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기 때문에 미리 정확한 방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영어 독해는 어휘와 문단을 파악하는 것 만으로도 독해 속도를 높이고 지문을 빠르게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 문장구조 파악하는 법을 항상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어휘와 문법

단어와 기본적인 문법은 영어공부를 함에 있어서 가장 필수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휘와 문법을 항상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실제 내신시험이나 모의고사, 수능 등에서는 1분 1초로 성적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모르는 단어나 해석이 안되는 부분에서 오래 매달려 있어서는 안됩니다. 분사와 관계대명사, to부정사, 전치사의 기본 문법 정도만이라도 완벽하게 소화한다면 문제풀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지문은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문장

영어 문장구조 파악하는 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문장 끊어읽기, 괄호, 해석 순서가 자연스레 연결되어야 합니다. 문장을 보면 '누가' / '무엇을' / '했는지' 중심으로 주어 및 동사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 후 목적어와 보어, 부사어, 수식어 단위로 쪼개 독해한다면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 문단


영어 지문 전체를 정확히 해석해야 할 때는 첫 문장의 내용을 기억해 접속사에 주의하며 해석하는 것입니다. 첫 문장에서 드러나는 글의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접속사와 마지막 문장을 체크하여 최종적으로 글의 핵심사항을 파악해야 합니다.









영어를 암기과목으로 생각하고 교과서나 문제 지문을 모두 외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문법의 형식이나 기본기가 뒷받침 되지 않는 상태에서 암기만한다면 더욱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최대한 영어 독해에 필요한 문법 기본 사항을 파악하고 독해의 틀을 잡아 문장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어휘와 문단 등을 체크할 수 있게 되면 직독직해를 할 수 있는 실력이 형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