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영어 공부 영어 독서를 통해서 높이는 리딩 실력
  • 2021-12-14
안녕하세요. 리틀엔입니다.

평소 일상생활을 하면서 공부도 중요하지만 취미생활, 여행 등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만의 학습 동기부여를 심어줄 수 있는 활동도 중요합니다. 그 중에는 대표적으로 독서가 있는데요. 최근에는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 독서를 통해서 학습하는 친구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등영어 공부에서 영어 독서는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등 영어 독서는 학습에 얼만큼의 비중을 차지할까?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영어 실력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물었을 때 어떻게 답했을까요? 어느 조사에 따르면 자녀의 영어학습에 관해 질문했을 때, 약 40%가 원어민에 버금가는 스피킹 실력을 꼽았으며, 리딩 실력과 독해력 실력이 그 뒤를 이었다고 합니다. 즉 부모의 75% 이상이 자녀의 영어 실력 중에서도 스피킹과 리딩을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초등영어 공부를 하는 시기에는 리딩 실력을 키워서 꾸준히 학습하면 다양한 영역의 지문이 출제되는 수능영어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수준과 알맞은 책 선택하기

- 가장 먼저 영어 독서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자신에게 적당한 책을 골라야 합니다. 수준에 맞는다는 것은 책의 내용 중 반 이상은 이해가 가지만 모르는 단어 혹은 표현이 섞여 있을 경우를 뜻합니다. 모르는 부분이 많을수록 흥미가 떨어지고 반대로 난이도가 너무 쉽다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해야 합니다.



** 반복해서 읽기

- 독서는 꾸준함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 일정한 시간에 독서하는 습관을 형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하루 중 특정 시간을 정하여, 최소 2~30분 정도 꾸준히 독서를 해 몸에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낭독하며 읽기

- 직접 입으로 내뱉으며 소리내어 읽는 것이 책에 등장하는 어려운 단어나 표현을 익히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읽기 실력을 높이는데에도 도움이 되며 직접 말을 하다보면 머리 속에 오래 기억될 수 있습니다.



** 단어 확장하기

- 독서를 할 때는 모르는 단어를 표시하고 이를 단어장에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맥상 의미로 무슨 뜻인지 추측해볼 수 있어야 하며, 독서가 모두 끝난 뒤에는 표시했던 단어를 정리해 암기하면 도움이 됩니다.









** 한글판과 영문판 함께 읽어보기

- 처음에는 영어 책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한글판을 같이 읽어 쉽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적응기간이 더디거나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영어 만화책으로 독서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으며, 만화책은 100% 회화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회화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시각화하기

- 등장인물, 장소 등은 시각화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야기를 보는 것이 내용 이해에 쉬울뿐더러 머리 속에 오래 기억되기 때문에 다른 영어공부나 문제풀이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